최근 미국이 멕시코, 캐나다, 유럽에서 수입되는 차량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유럽의 모터 파이낸스 부문은 복잡한 금융 지형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차량 가격이 오르고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유럽의 자동차 대출 기관들은 리스크 관리와 소비자 및 비즈니스에 대한 신용 접근성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미치는 즉각적인 영향
이 새로운 관세로 인해 유럽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차량의 비용이 증가하고, 이는 대출액 증가와 차주들에 대한 금융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따라서 대출자들의 기본 상환 불이행 비율이 높아지고 대출 개시 건수가 줄어들어 유럽의 차량 구매 재정을 담당하는 대출 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예상되는 결과는, GlobalData의 Jeff Schuster에 따르면, 미국 내 경차 시장은 연간 최대 100만 대까지 축소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동차 금융 상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Kearney 컨설팅의 분석에 따르면 유럽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는 32억 달러에서 최대 98억 달러의 매출 손실을 겪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터 파이낸스 부문은 금융 기회 감소와 제조업체의 관세 관련 손실 위험 노출에 직면하게 됩니다.
가격 상승과 소비자 수요
차량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자동차 금융이 소비자에게 덜 매력적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신규 대출 및 리스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Kearney의 분석에 따르면 가격이 10% 상승하면 내연기관차에 대한 수요가 5-10% 감소하고,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최대 30%까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수요 감소의 효과는 유럽 모터 파이낸스 업체에 대해 낮은 대출량으로 이어지며, 이는 수익성에 하향 압박을 가합니다. 또한 대출 기관들은 기본 상환 불이행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신용 조건을 강화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는 차량 금융 접근성을 더욱 제한하게 될 것입니다.
리스 및 플릿 파이낸싱의 도전
리스 및 플릿 파이낸스 제공업체는 안정된 차량 수요와 예측 가능한 잔존 가치를 통해 운영됩니다. 그러나 이번 관세 부과로 인해 제조업체들이 생산 전략과 가격 모델을 조정함에 따라 리스 차량의 재판매 가치가 더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는 리스 회사들에게는 리스크 평가를 어렵게 하며, 금융 비용 증가 또는 리스 활동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급업체의 역할은 유럽 자동차 금융 생태계에서 중요합니다. Kearney는 공급업체의 매출 손실이 73억 달러에 이르고, 수익성은 3-13% 감축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와 같은 경제적 부담은 비즈니스 및 플릿 고객을 지원하는 공급업체 기반 금융 솔루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산 이동과 전략적 대응
생산을 미국으로 이동하는 것이 잠재적 대응 전략 중 하나로 고려됩니다. 이는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일부 제조업체들이 비관세 차량 가격을 인상하여 손실을 보전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하며, 단기간 내 금융 불확실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 넓은 경제적 파급 효과
이러한 관세 부과는 전기차로의 전환, 금리 상승 및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같은 경제적 역풍에 직면해 있는 자동차 업계에 더욱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Reuters의 보고에 따르면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가는 급락했으며, 이는 시장의 우려를 보여줍니다. 글로벌 데이터의 Jeff Schuster는 "소비자가 모든 관세 비용을 부담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합니다.
결과적으로 유럽의 모터 파이낸스 부문은 새롭고 불확실한 시기에 직면해 있으며, 소비자와 비즈니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차량 금융 제공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적인 전략이 요구됩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유연한 대출 조건, 보조금 제공, 및 인센티브 충족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할 시점입니다.